요즘 날씨가 너무 춥습니다! 저도 하루 계속 나가있다 보니 감기가 걸려서 골골되는 한 주의 마무리가 되어가네요. 이럴대일수록 따뜻한 음식을 먹어주거나 물도 마셔줘야 되는데, 그때 가장 무난하게 먹거나 마실 수 있는 것이 바로 커피인데, 커피는 또 감기일 때는 안 좋은 영향을 주다 보니 차를 찾게 됩니다.
그 차 중에 오늘은 국내 연구진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한다는 차, 바로 치자차의 효능과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자란?
치자는 치자나무의 열매를 말린것을 의미합니다. 위에 말한 것처럼 국내 연구진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하는데, 붉은색의 원료로 해열제나 진통제 등으로 주로 쓰여 집니다.
치자의 효능
1. 해열
치자는 위에 말한 것처럼 해열로 쓰인다는 것은 치자자체가 차가운 성분을 띄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속에 감기 몸살과 같은 열기가 오르게 된다면 위 안의 열을 내려줘서 뭉친 것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열을 내리게 되면 소화불량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2. 목감기에 효과
지금 같은 감기철에 꼭 필요한 도움이죠? 특히 여러 감기 중 목감기는 부으면 열까지 같이 올라와서 특히나 고통스러운 것이 바로 목감기입니다. 치자에는 기관지 점막 보호와 염증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인 바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편도가 부었을 때나 목의 통증이 강하게 느껴질 때 치차 열매를 달여서 드신다고 한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3. 피부건강
위에 말했던 것처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염증을 잘 잡는데 피부에 생기는 다양한 피부염과 아토피와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을 하는데 도움이 되어 독소제거도 탁월합니다.
특히, 잡티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되어서 치자 열매 가루를 잘 섞어 걸쭉한 상태로 기미가 있는 곳에 바르게 되면 기미제거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4. 심혈관 질환
치자에는 플라보노이드뿐만 아니라 제니포사이드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있는데, 이물질은 염증 제거와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 결과 우리 몸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서 붓기제거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뭉친 피를 풀어가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 숙면
신경 안정제로도 사용하기 좋은 치자차입니다. 스트레스 감소와 숙면유도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자의 부작용
위의 성분이 탁월한 것처럼 반대로 생각해 보면, 평소에 몸이 너무 차가우신 냉증이 심하신 분들 치자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 시 배탈 / 설사 / 복부팽만감 / 현기증 등 여러 질환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치자차 만드는 법
물 600ml에 지차 6-10g + 생강 4g을 넣어 달이면 됩니다.
혹시 맛이 너무 강하게 그럴 때 벌꿀이나 흑설탕 등으로 당도를 맞춰주시면 되고
하루에 2-3잔 나눠드시면 좋습니다.
치자 열매를 10g을 1회분으로 3 회식 5일 정도 드시면 신경 안정효과도 뛰어나고 불면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치자차 만드는 법 효능 효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